경제적자유

<45주차>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아빠빠빠 2023. 11. 10. 08:20

스토리16.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 신호를 읽지 않도록 조심하라.
투자를 할때.. 나포함 이게 왔다 갔다하는 경우를 많이 보아왔다.
첫투자는 장기투자 5,10,20년 투자였지만.. 단기 분기실적이 무슨상관인가. 하지만 10년 장기투자자도 분기실적에 신경이가고 떨어지는 주가에 일희일비하게 되는 것이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투자를 시작할 때 나는 몇년 투자를 지향하는가 이걸 곰곰하게 생각하고 시작을 해야한다.

투자자들의 투자 관점은 다양하다. 서로 다른 목표와 시간계획을 갖고 있으며.. 각자의 성향과 처해져있는 각 가정의상황은 모두 다르다.. 그런데??? 자산에는 단일한 합리적 가격이 있겠나?
오늘의 테슬라 주가는 얼마여야 하는가?
그러한 답은 당신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
 

분기. 실적 투자자인가
데이트레이더인가. 중장기 투자자인가. 초장기투자자인가.
서로 다른 목표와 서로 다른 시간계획을 갖고있다면..누군가에게는 말도 안되어 보이는 가격이 다른사람에게 합리적일 수 있다는 것.

미국 닷컴버블. 시스코 인터넷 환경을 만들었던.. 인기회사..
시스코 주가의 한계 가격을 결정하고 있던 거래자들은 당신과 전혀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는 사실.

나는 무슨게임을 선호하는 플레이어인가.
중요한 건 우리가 서로 다른 게임을 하고 있는 사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더 나아가면... 서로 다른 계산법을 존중하자는 것.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면 놀랄 정도라니..

30년이란 장기투자를 기대한다면.. 관련없는 모든 것,,, 이를 테면 올해 시장 성적이 어땠는지, 내년에 경기침체가 찾아올지 등은 내가 하는 게임에 속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알게될것..
1년단위 실적, 2~3년 이어지는 경기침체 이런건 아무 문제가 아닌것.. 
당신은 무슨 게임을 하고 있는가? 그것부터 깊이 생각해보고 투자를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