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자유

카카오톡 다양한 기능 : 카카오 3대 투자 아이디어?

아빠빠빠 2022. 9. 2. 15:10

카카오 투자아이디어? 다양한 기능.. 커뮤니티기능, 엔터테인먼트, 포털 3가지 진입장벽

소비자가 떠날수있을까??

----------------

안녕하세요. 알면 돈이 되는 it 상식 앱스토리 it 스토리의 이기주입니다. 
옛날에는 메신저들이 참 많았습니다. msn 메신저라든가 버디버디 에이트온 등 다양한 메신저들이 서비스됐었는데요.  반면 메신저 서비스의 주 이용층은 젊은 인터넷 이용자들로 한정됐습니다. 


인터넷 이용자들만 메신저를 이용했으니까요.  근데 지금은 국내 시장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고 또 그 시장의 대부분을 카카오톡이라는 하나의 메신저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넘버원 메신저 서비스인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이야기를 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메신저 서비스들이 카카오톡 하나로 정리가 됐습니다. 


메신저 춘추전국 시대를 지나 지금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외에 유의미한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메신저는 남지 않았는데요.  카카오톡을 제외하고 떠오르는 메신저 서비스라면 라인 페이스북 메신저 정도만 떠오르죠.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은 이제 국내 it 업계를 대표하는 2대 포털 운영사 중 하나인 카카오의 대표 서비스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포털 서비스인 다음 이상으로 말이죠. 


폭넓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고 또 이용률도 높은 카카오톡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추가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메신저 그 이상의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확장되는 서비스를 나눌 수가 있는데요
하나는 메신저의 본질인 커뮤니케이션 

두 번째는 엔터테인먼트 

마지막 세 번째로는 포털화를 둘 수 있습니다.

 


메신저의 본질인 커뮤니케이션 기능 다시 말해 대화하기 기능을 먼저 살펴 단순히 개인과 개인의 대화를 넘어서 이제 카카오톡은 다양한 이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의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친구들 다수가 참여하는 단체 카카오톡방 그러니까 단톡방을 쉽게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익명으로 방을 개설하고 참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대화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취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점차 더해지고 있는데요. 


단톡방의 참여자들이 우선적으로 열람해야 하는 공지를 게재할 수 있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채팅방에 텍스트 입력한 옆에 있는 샵 버튼을 누르면 포털사이트 다음의 검색 결과를 바로 보고 또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카톡을 하다가 궁금한 게 생기면 앱을 내리지 않고 바로 검색 결과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한 거 검색 결과 하단에 말풍선 모양 아이콘을 터치하면 검색 결과를 대화방 참여자들에게 바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다는 건 다들 아실 겁니다.  근데 요즘에는 이게 단톡방에서도 가능하다는 거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단톡방에서 좌측 하단에 플러스 메뉴를 선택하시면 라이브 톡을 선택하실 수 있고요 지금 스마트폰으로 비추는 화면을 카톡방의 참여자들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영상뿐 아니라 음성도 전달이 되니까요.  모바일 요금제 데이터에 유의하시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대화 검색 기능도 예전에 비해 굉장히 강화됐습니다.  대화방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돋보기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다른 이들과 나눴던 대화 내용 중에 키워드를 찾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검색 화면 옆에 시계 아이콘을 터치하면 타임머신 기능을 이용하실 수가 있는데 이건 특정 날짜에 그 키워드로 나눈 대화들 중에서 키워드를 찾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대화 내용을 캡처하는 기능도 점차 강화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pc의 화면 캡처 기능을 이용하지 않으시더라도 카카오톡 내에서 바로 대화 내용을 캡처하실 수 있는데요. 

 


대화창 옆에 더하기 아이콘 터치하시면 나오는 메뉴들 중에 캡처 버튼을 선택하시면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캡처된 화면에서 대화 상대방의 이름이나 프로필 사진을 모자이크로 만들어주는 편리한 기능도 함께 지원되니까 참고해 주세요.

 

 

 


두 번째로 카카오톡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예전에 애니팡 많이들 하셨죠. 애니팡은 카카오톡과 연계되는 포 카카오 게임이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으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플랫폼이었는데요. 카카오톡 이용자들을 게임에서도 만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별도로 게임 전용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 카카오 게임들의 강점이었습니다. 

 

모바일 게임 초창기에도 너도 나도 포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하기 하지만 이 플랫폼이 게임의 매출을 게임사와 카카오가 나눠 가져야 한다는 점이 카카오 게임의 발목을 잡게 됐습니다.  모바일 게임 이용률이 높아지고 별도의 플랫폼 없이 운영되면서 성공을 거두는 게임이 많아지게 카카오 플랫폼은 점차 힘을 잃어갔죠. 


최근에는 대부분의 게임들이 포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고 출시되고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포 카카오 게임들은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 게임을 통해 직접 출시되는 게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런 게임들은 모두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하니 엄밀히 따지자면 카카오톡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이라고 카카오 플랫폼이 힘을 잃어가는 대신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을 구비해 나가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에서 게임 메뉴를 터치하시면 다양한 카카오 게임들과 함께 간편하게 바로 즐길 수 있는 html5 게임들을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카카오는 이런 게임들을 스냅 게임이라고 html5 게임들은 별도의 클라이언트 설치 없이도 바로 실행이 가능하니까요.  짧은 시간 간편하게 즐길 게임을 찾으신다면 카카오톡 내에 게임 메뉴를 둘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카카오톡에 포털 화를 들 수 있습니다. 
카카오는 자신들이 준비한 대부분의 서비스를 카카오톡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앱 하단에 해시태그 버튼을 터치하시면 마치 포털 사이트의 메인 메뉴 같은 뉴스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옆으로 스와이프에 보시면 뉴스뿐 아니라 쇼핑이나 웹 소설 카카오tv 등 다양하게 마련된 콘텐츠들을 바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메뉴 끝에 위치한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시면 더 많은 서비스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주로 이커머스 관련된 메뉴들이 많아요. 소상공인들의 다양한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카카오 메이커스 우류들을 인스타그램처럼 열람하고 또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카카오 스타일이 있고요 배달 음식을 카카오톡에서 바로 시킬 수 있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별개의 앱으로 제공되던 구독 플랫폼 카카오페이지도 카카오톡 내에 메뉴로 위치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 앱을 설치하면 더 많은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콘텐츠 열람과 구매는 카카오톡만으로도 가능하게 구성됐습니다.

 
카카오가 품은 음원 서비스 멜론도 카카오톡 더보기 메뉴 내에서 제공이 되기는 하는데요.  멜론은 카카오페이지와는 달리 별도의 앱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도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은 별도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많이들 사용하고 계십니다. 
카카오톡이 실제로 수익 창출을 위해 제일 먼저 시도했던 게 앱 내에서 기프티콘을 결제하고 또 선물할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이었거든요. 


지금 카카오톡은 간편하게 선물을 주고받는데 그야말로 제격인 서비스가 됐죠. 단순히 이커머스를 중개해주는 것뿐 아니라 카카오톡 자체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나 페이 많이들 이용하시죠 이 모든 상품들은 카카오페이와 연계해서 바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들을 카카오톡 내에서 노출시키고 이를 통해 카카오페이나 뱅크의 이용자들을 확충시켜 나가는 전략이죠. 


실제로 이런 전략들은 이제 성과를 거둬가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가입자는 2천800만 명에 달한다고 하죠.  카카오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카카오톡과 결합시키면서 궁극적으로는 포털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나아가고자 하는데요. 


카카오는 원래 카카오톡과 별개로 독립된 다양한 온라인 투 오프라인 서비스를 시도해 왔는데요.  이제는 새로 시도하는 서비스들 대 부분을 카카오톡 내에 위치시켜 노출시키는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카카오톡은 포털 사이트 이상의 사용성을 가지는 서비스로 나아가게 지금도 충분히 포털을 이용해 비견할 만한 서비스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들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미 알고 계시고 또 이용하고 계신 서비스들도 있을 거고요 몰랐던 서비스들도 있으실 건데요.  부디 오늘의 이야기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방송은 여기까지 할까 합니다. 
청취자 여러분들도 듣고 싶고 또 알고 싶은 주제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많이 많이 남겨주시고요 저는 그럼 다음 방송에서 다시 만나뵐게요 지금까지 it 스토리의 이기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