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자유

GS 우선주 - 배당수익률 6.58% <안정적인 고배당주>

아빠빠빠 2020. 7. 2. 14:12

GS 우선주 배당수익률과 배당공시에 대한 생각 < 안정적인 고배당주>

 

고배당주 인기하나 없는 지금..소외받는  상황이지만 배당수익률 6~8%가 많은 요즘 매수하는게 즐거운 20년 7월의 기록!

얼마 전에 GS의 공시가 있었습니다.
별도기준으로 순이익의 40%이상 배당하겠다는 겁니다.(연결기준이 아닙니다)

 

gs 배당에 대한 주주 및 투자자들의 문의에 대하여 회사의 배당정책을 아래와 같이 알려준다. 지주회사의 특성을 반영하여 배당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이익의 40%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하는 정책을 유지할 것이다.

 

 


과거 배당성향을 보면, GS는 2017-19년간, 별도 기준 배당성향이 45, 42, 64%였고, 배당금은 1800, 1900, 1900원을 지급했습니다.(우선주는 50원 더 주고요)

즉 과거에도 GS는 별도기준으로 40%이상 배당을 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시 내용이 특별한 게 아닙니다.

지주회사 지분 대부분이 Gs 일가...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4세들이 열심히 매입하고 있구요.. 주가는 안오르지만 배당은 꾸준히 나올것 입니다. 배당받아서 열심 지분 늘려야겠죠?

 

 

2020 - 0702 gs우선주

 


그럼 회사는 왜 이런 공시를 했을까요? 실적에 우려가 많지만.. 대주주들 가문을 위해서라도 꾸준히 배당유지해야하지 않을까요? 하물며 개별회사도 아닌..로열티며 종속회사 배당 등 안정적으로 배당줄것이란 이야기!



2020년 실적에 대해 우려가 많습니다.
GS가 1분기에 연결기준으로는 GS칼텍스로 인해 대규모 적자였기에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별도 기준으로 보면 순익 1800억원입니다. 잉????



GS는 지주사입니다. 순수 지주사죠.
순수 지주사의 주수입은 

1) 브랜드 사용료 

2) 임대료 

3) 종속회사의 배당입니다.

GS가 내수 위주라 사업이 안정적인데 올해는 원유가격 폭락으로 정유 쪽이 안 좋죠. 그래서 연결 실적은 적자입니다. 그런데 별도 실적으로 보면 아무리 정유가 안 좋다라도 브랜드 사용료는 GS에 꼬박꼬박 내야합니다. 임대료 내야합니다. 정유에서 지주사로 올해 배당은 못 줄 수도 있겠네요.



정유외에 다른 사업들도 매년 지주사에 브랜드 사용료. 

임대료. 배당을 지급합니다.



따라서 지주사는 수입은 일정이상이 보장됩니다. 게다가 돈 들어가는 것은 별로 없어서 아무리 사업환경이 안 좋더라도 별도기준으로 적자는 낼 수 없죠.



그래서 순수 지주회사들이 배당을 안정적으로 잘 줍니다.
(GS말고도 LG CJ는 배당수익률은 좀 낮아도 성장한다는 점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고, CJ에는 일반 우선주외에 전환형 우선주가 있어요. 전환형 우선주 연구해 보시면 좋을 거 같네요.)



결론적으로 공시의 의도는
올해 연결기준 적자나면 배당을 안 주는 것 아닌가?는 시장의 우려에 대해 올해도 배당을 줄이지 않고 예년 수준으로 지급하겠다는 회사의 의지표현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대주주들의 어쩔수없는 ...룰을 개인들도 이해하면.. 자산증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미성년주식부자들 주식증여는 요람에서부터  이런말이 왜있을까요? 개인들이 경영권과 관계없기에 지주사보통주보다..우선주를 선택해 더 많은 배당만 받는다면.. 이런 배당을 10년만 복리로 재투자하면...시세차익 걱정안해도 될 정도임을 느껴보시면 좋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