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자유

사경인 회계사 - 진짜부자 가짜부자(한국판 부자아빠가난한아빠)

아빠빠빠 2020. 5. 1. 10:10

진짜부자가짜부자 1부_진짜부자가되는 방정식은 있다(주절주절.....생각정리 포스팅)

 

아내와 아이들이 장모님댁에 갔고~ 나는 회사에 남아 독서중.. 집은 너무 고요하다..아이들이 없는 집은 적응이 안된다; 가족의 소중함..  벌써 보고싶네 ㅜㅜ 어쨋든 오랜만에 차분하게 독서에 집중.. 이번 연휴까지 진짜부자가짜부자, 현명한투자자(요약판) 두권읽기 

 

먼저 사경인회계사를 평소 유튜브인터뷰에서 자주봤던 분인데 진짜 동안이구나 ㅋㅋ 나랑 몇살차이 안날줄알았는데 나보다 10살 형님이였다는;;;; 하지만 그분이 생각하고 고민했던 여러가지가 나와 상당히 겹치는게 많았다. 23살부터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며 지금까지 살아왔고 지금은 좀 여유가 있는데 언제까지 이게 유지가 가능할까? 등 .. 안정적인 급여받고 연금받으며 편하게도 살수있었지만...너무 갑갑했다.. 호봉에따라 같은 급여받는게 너무 싫었다는..

 

어쨋든 진짜부자 가짜부자 이야기로 들어가보면.. 부자방정식1. 순자산파악 재산에서 부채를 뺀 실제 순자산을 파악하는시작이며 방정식2는 2월순자산과 3월순자산을 빼~ 순자산이 얼마나 플러스되는지 매달 2백, 3백 늘어나는지 인지하는것 방정식3은 부자에 대한 정의를 다시 생각해보기.. 보통 자산이 30억, 50억의 절대크기로 부자를 인지하는데..사경인 회계사는 생계비용을 뛰어넘는 시스템자산이 고정적으로 나오기만 하면 부자가 아닐까 생각한다는것이다. 가령 생활비 500만원이 필요한 4인가족인데.. 꼬마빌딩을 소유해 각종비용 제외하고 월500씩 떨어지면 ..이게 진짜 부자 아니냐는것이다.

 

커피한잔, 진짜부자 가짜부자-사경인 회계사

 

아까말한 시스템자신이 곧 꼬마빌딩과 같은 개념이다 내가 노동,시간 투자를 하지 않아도 내가 어디에 뭘하더라도 생기는수입.. 이런게 노동수입 월3천보다 더 좋다는게 사경인님이 말한 부자방정식이다는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요즘말하는 경제적자유이고 이런상황에서는~~ 아 내가 이걸좋아하는 사람이구나.. 뭐가 적성에 맞구나 등 주도적인 시간을 쓸수있는 행복한 사람이 된다고 이야기하는것이다.

 

이런게 로버트기요사키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서 말한 현금흐름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더 이해하기쉽게 적용한 방법론적인 책인것같다. 부자아빠 시리즈야 대학시절부터 얼마나 유명하던 책인가..하지만 읽고 끄덕하고 실제 생활에 적용시키지는 못했고 최근에야 조금씩 적용시키고 있는중이다 여기서 시스템자산을 나같은경우 마르지 않는 샘이란 표현을 했는데..

 

자영업을 하고있는 나에게..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지워줄 연금같은 시스템자산은 정말 필수적인것이라.. 생각하고 경제적자유를 50대 60대에...하는것보다 가능하다면 일찍하면 좋겠다. 여러 생각을 하는 시점에 정말 유용한 책이었다. 

 

 

특히나 최근 제주도에 이주한 사경인님 나의로망인데...현실적 문제로 고민하고 있던 나에게 ..여러 생각거리를 던져준 형님아닌가.. 특히나 아이들 교육에 대한 생각까지 정말 비슷하다. 우리나라 공교육 문제 특히 사교육 정말 싫다...돈만들고 아이들 피로하며 ..아이들 인생에 별도움이 안된다는것.. 형님은 책읽는습관, 운동 이 두가지만 부모가 알려주고 사교육세이브한 돈은 아이들 시스템자산을 만들어줘 아이들이 원하는걸 할수있게 도와준다는것이다 ㅋㅋ 이런건 존리대표와도 비슷한 생각...

 

특히 사경인님 자동차가 13년된 자동차라는데...ㅋㅋ이런점도 비슷.. 이렇게 차를 선택한것도 동일한 생각...차나 집이나 부채란 생각아닌가.. 정말 사경인님 ㅋㅋ만나면 공감대가 정말 많고 대화가 잘될것 같다.. 나도 제주도 이주 할수있을까?ㅋㅋ 돈이 일하게하라..

 

진짜부자 가짜부자 2부_돈공부 지금도 늦지 않았다 .... 생각정리는 다음에...

(참고로...생각정리하려고 남기는 포스팅 입니다)